• 환자, 네이버예약•카카오톡•병원 모바일 홈페이지 통해 무료로 진료예약 
  • 병원, 진료 예약 내역 오름차트에 자동 연동되어 예약 관리 수월 
  • 병원 모바일 홈페이지는 올해 출시할 PHR과 연동 예정 
[사진]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화면(왼쪽)와 오름차트에서 제공하는 병원 모바일 홈페이지(오른쪽).  
병원이 오름차트를 사용하면 환자는 별도의 비용과 앱 설치 없이 모바일에서 진료예약을 할 수 있다.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세나클소프트(공동대표 위의석, 박찬희)가 자사의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에서 모바일 진료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름차트 모바일 진료예약은 네이버 예약, 카카오톡 채널, 병원 모바일 홈페이지(이하 병원홈)을 통해 환자가 직접 진료 예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진료 예약을 위해 환자가 앱을 설치하거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시간대별로 예약이 가능해 예약 후 병원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병원은 환자가 병원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예약으로 이어질 수 있는 까닭에 별도의 마케팅 없이 병원을 알릴 수 있다. 병원은 오름차트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예약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네이버 ▲카카오톡 ▲병원홈 ▲전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예약 상황을 캘린더 형식의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사진] 오름차트는 다양한 예약 채널과의 연동으로 진료 예약 내역을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박찬희 세나클소프트 공동대표는 “모바일 진료예약은 환자들의 모바일 중심 디지털 환경 변화에 맞춘 병원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기능”이라며 “병원홈은 연내 출시할 PHR(개인건강기록)과도 연동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PHR을 사용하는 환자는 △간편예약 △접수 △결제 편이 기능에 더해 △병원정보 △내원이력 △예상대기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름차트를 사용 중인 개원의는 “네이버 예약은 성수기에는 환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주고, 비수기에는 안정적인 환자의 유입을 도와준다”며 “예약 기능이 진료 만족도와 병원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개원의는 “네이버 예약을 도입하니 젊은 환자들의 유입과 외래 재방문율이 높아졌다”며 “진료 후 올라오는 환자 후기가 병원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예약 내역을 오름차트 안에서 통합관리 할 수 있어 예약 관리에 대한 직원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세나클소프트는 1차 의료기관용 클라우드 EMR 서비스 ‘오름차트’를 2021년 1월 출시했다. 출시 이후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를 중심으로 사용의원을 확대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