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전북 혁신편안내과 안대선 대표원장

인공지능, 빅데이터, 정밀의료, 원격의료 등 디지털헬스케어의 현실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변화의 흐름을 감지한 까닭일까? 디지털헬스케어 환경을 준비하는 개원가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그 중 하나가 환자의 진료 기록을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클라우드 EMR에 대한 인식 변화와 도입이다. 클라우드 EMR은 정말 편리할까?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할 수 있는 경력과 사용기간을 가진 개원의의 후기가 궁금하다. 전북혁신도시에서 “혁신편안내과의원”을 운영중인 개원 10년차 안대선 원장님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본다.

전북혁신도시 건강검진 대표 의원 ‘혁신편안내과’

혁신편안내과는 2014년 전북혁신도시가 개발되기 시작할 때 직원 2명과 함께 개원했고,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했다. 정확한 검진과 진단, 진료로 더욱 신뢰받는 병원이 되고자 2021년에는 영상의학센터를 개설하여 CT장비를 도입하고, 건강검진센터를 확장했다. 건강검진 수검자 수가 혁신도시는 물론 전북지역에서 상위권을 기록할 만큼 건강검진에 특화됐다. 현재는 소화기내과 및 심장내과 전문의 3명, 간호사 4명, 방사선사 2명, 임상병리사 1명외에도 간호조무사 및 일반직원들이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성심껏 케어하고 있다.

건강검진 기능 아쉽고, 랜섬웨어 공격 세번 받아
진료시스템 최신화 위해 오름차트로 변경 결심

“차트 변경을 결심한 계기는 기능적인 이유와 기술적인 이유가 있다. 기능적인 이유로는 건강검진이다. 우리 병원은 건강검진이 많아 검진과 관련된 기능이 매우 중요한데 이전 차트에서는 그 기능이 많이 아쉬웠다. 바꾸는 차트는 건강검진 기능이 잘 만들어진 차트인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결정했다.

기술적으로도 앞서 있는 차트가 필요했다. 후배들에게 개원상담을 해주던 중 서로가 같은 시스템 안에서 움직이면 더 큰 시너지가 나겠다는 생각에 ‘편안내과 패밀리 네트워크 의원’을 계획했다. 이 과정에서 진료 시스템도 최신화 하자는 생각으로 차트변경을 결심했다. 또한 우리 병원은 랜섬웨어로부터 세번 공격을 받았는데 두번은 데이터 복구가 되어 큰 피해가 없었지만 마지막 한번은 데이터 복구에 실패해 많은 비용을 주고 복구했다. 그래서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어 병원내에 서버를 둘 필요가 없는 클라우드 기반의 차트로 결정했다.

차트를 바꾸기로 결정하고 빠르게 교체 절차를 밟았다. 사실 이전차트의 진료 데이터가 얼마나 잘 이전될 지 내심 불안했는데 걱정과 달리 거의 완벽하게 이전됐다. 차트에 적응하는 기간도 의사와 직원 모두 하루이틀 정도면 충분했다. 그만큼 차트가 쉽고 직관적이다.”

회사의 비전과 차트의 기능을 보고 결정
PHR에 대한 기대감 커

“차트를 선정할 때, 앞서 말한 부분(건강검진 기능, 최신 시스템, 클라우드 EMR)과 회사의 비전을 가장 우선하여 고려했다. 회사나 병원의 경영도 남들과 같은 방식으로 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특별함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세나클소프트에서 그 특별함을 느꼈고, 회사의 연혁과 업계 인지도를 뛰어넘어 향후 대한민국 최고의 차트회사가 될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PHR(Personal Health Records)로 환자와 의사 사이에서 진료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준비하는 부분도 기대된다. 비대면진료만 놓고 봐도 우리 병원에서 직접 진료한 정보 외에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혈당이나 다른 병원의 진료데이터 등의 추가정보가 있다면 더 정확한 진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세나클소프트라면 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진료에 필요한 PHR 기능을 잘 만들 것 같다.”

같은 기능이라도 오름차트만의 특별함 있어
특히 네이버 예약, 건강검진 사전문진 기능 큰 만족

“오름차트는 병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네이버 예약은 다른 차트와 차별화된 획기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환자가 직접 네이버로 진료예약을 하면 그 내역이 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되는데 이 부분은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편리한 기능이다. 네이버 예약은 건강검진, 특정 진료 항목, 진료실(원장님) 등 병원 상황에 맞게 응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설정은 오름차트 설정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처리하면 네이버 예약 페이지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건강검진 사전문진의 경우도 매우 편하다. 수검자가 예약한 검진 항목에 맞게 사전문진 메시지가 자동으로 발송되고, 수검자가 응답한 문진 데이터는 차트에 연동되니 직원들의 업무량이 크게 줄었다. 수검자도 종이 문진표를 챙기느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문진을 할 수 있어 좋다고 한다.

또한 업무요청과 같이 검진오더를 내는 기능은 직원과 의사간의 협업에도 도움이 되고, 실제 오더를 내는데도 좋아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 그 외 검진 종료 후 검사결과 자동 연동, 검진 결과지 통보 기능 등이 편리하게 구현되어 있다.
세나클소프트는 보통의 뻔한 기능을 그들의 기술과 아이디어로 특별하게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 검진 역시 건강검진 전과정에 필요한 기능들을 오름차트만의 방식으로 풀어낸 것으로 보인다. 결과는 의사, 직원, 그리고 환자까지 모두 만족이다.”

오름차트 사전심사 심평원 기준에 충실한 느낌
청구는 의사의 수고로움 덜어줘

“사전심사, 청구 역시 다른 차트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오름차트 사전심사는 심평원의 기준에 더욱 충실한 느낌이다. 개정, 변경되는 고시의 적용이 빠르고, 특정내역에 기입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기능들이 있어 의사 입장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청구도 편리하다. 진료기록 작성과 동시에 청구명세서가 자동 집계되어 심사를 바로 할 수 있고, 청구 진행현황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오류내역 수정 과정에서도 오류사항 일괄 조회 등의 편의 기능들이 있어 작업 시간을 많이 단축시켜준다.”

차트 변경 1년, 차트로 인해 삶의 질 올라가
오름차트는 건강검진 실시하는 내과에 최적화된 차트

“오름차트를 1년정도 사용했는데 사용하기 전에 가졌던 기대와 같이 편리하고 좋다. 좀 더 일찍 사용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만족한다. 클라우드 차트여서 따로 백업을 하지 않아도 되며 바이러스의 공격과 같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어 매우 좋다. 편리한 기능으로 인해 쓸데없이 병원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단축되어 삶의 질이 많이 올라간 느낌이다. 이 느낌은 아마 오름차트를 실제로 사용해 본 사람만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름차트는 내과에서 쓰기 좋은 기능들이 많다.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내과도 물론이다. 그런 생각에 진료 시스템을 공유하는 편안내과 패밀리 네트워크 의원에 오름차트를 추천했다. 최첨단의 진료환경을 공유하고 싶었는데 새로 개원하신 원장님들도 오름차트를 사용한 뒤에 신세계를 알았다며 매우 만족하고 편리하게 진료하고 있다. 기능이 충분이 좋고, 인터넷을 사용하듯이 편리하며 직관적인 부분이 가장 좋다고 한다.”

진료환경 개선으로 의사들의 워라벨도 개선되길

“개원의들 중에 본인들의 삶은 뒤로한 채 환자와 가족만을 생각하며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건강도 못 챙기고 진료에만 매진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우리 의사들도 일할 땐 일하고, 쉴 땐 쉴 수 있는 진료환경 속에서 삶을 즐기며 살아갔으면 좋겠다. 우리 병원 역시 의사와 직원 모두가 쾌적한 진료환경 속에서 워라벨을 추구하며 진료할 수 있는 진료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그 부분에서 오름차트가 도움이 되며, 앞으로도 더욱 획기적인 기능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