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세나클소프트 ‘EMR 업무 협력에 관한 MOU’ 체결
병의원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기반의 EMR 서비스
회원들에게 더 좋은 진료환경 제공 위한 것

대한의사협회가 ㈜세나클소프트와 지난 8일 ‘클라우드 기반의 EMR 및 데이터 연계사업’ 업무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대집 의협회장과 위의석 세나클소프트 대표다.

병의원에 최적화된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 전자의무기록)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길이 열렸다.

대한의사협회와 EMR 스타트업 간 업무 협력에 관한 MOU 협약이 체결됐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세나클소프트와 8일 ‘클라우드 기반의 EMR 및 데이터 연계사업’ 업무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EMR 서비스 혁신에 관한 협력 △연구용 데이터 수집에 관한 협력 △홍보에 관한 협력 △전자서명 사업,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에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 지원 등에 협력한다.

의협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개원 회원들이 사용하는 기존 EMR의 단점을 보완시키고, 급변하는 스마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에서 제공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의 의사와 환자 중심의 상시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의협과 세나클소프트는 동 협약 체결을 통해 상호 협력 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로 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그간 협회는 오랜 숙원사업으로 독자적인 EMR 솔루션 개발 및 보급 시도를 수차례 해왔다”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 회원들이 더 좋은 진료 환경에서 환자를 진료함과 아울러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위의석 세나클소프트 대표는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이 의료계와 긍정적으로 협력하면 진료환경에 어떠한 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지 실효적, 현실적으로 꼭 보여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최대집 회장, 박정율 부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이인식 정보통신이사, 박종혁 총무이사, 박용언 의무이사 등 의협 관계자와 위의석 대표, 박찬희 이사 등 세나클소프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세나클소프트는 우선 3개 과(내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를 대상으로 하는 EMR 서비스를 2021년 1월 중에 정식으로 상용화해 출시할 예정이며, 진료과목의 확대와 기능의 확대 등 개발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협회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더 많은 소식을 확인하세요

News Dec 4, 2021

개원가에 스며든 클라우드 EMR…접근성 최대 장점

클라우드 기술의 발달로 20년의 시간 동안 서버와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던 전자의무기록(EMR)도 점차적으로 클라우드 안에 스며들고 있다. 실시간 업데이트와 클라우드 서버가 주는 보안, 다양한 접근성 등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마이그레이션 부담이라는 한계도 존재하는 것이 사실.

News Nov 18, 2021

컴업 2021 ‘헬스케어 플랫폼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연결’ 세나클소프트 위의석 대표

News Nov 12, 2021

안성휴게소 의원이 클라우드 EMR을 선택한 이유 ‘직관적이고 편리해서’

경기도립 안성휴게소의원 안창호 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지난 7월 26일 개원일부터 세나클소프트의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를 도입해 3개월 넘게 사용해본 결과, 다른 동료의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EMR이라고 12일 밝혔다.

News Aug 3, 2021

네이버·카카오·아산재단이 주주로…
세나클소프트, 126억 추가 유치

News Jun 14, 2021

‘T전화’ 만든 IT 전문가, 의원 전용 EMR에
‘꽂힌’ 까닭은?

위 대표는 1993년 '새롬기술'을 창업한 벤처 1세대 기업인이다. 당시 개념조차 생소한 인터넷 국제 전용선을 국내에 들여와 '아이네트'라는 상용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2006년 NHN(현 네이버)으로 자리를 옮겨 검색광고 시스템을, 2012년 SK텔레콤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에는 T전화 개발을 주도했다.

News Apr 9, 2021

[KIMES 2021] 세나클소프트, 클라우드 SaaS방식
적용한 EMR ‘오름차트’ 선보여

세나클소프트는 병원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 의무 기록 서비스를 비롯해 차세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으로 제공하는 전자차트 서비스 '오름차트'를 출시해 서비스 중이다.

News Apr 2, 2021

‘보안‧삭감’ 의사 고민 털었다…
‘클라우드EMR’ 도전한 IT전문가

News Dec 10, 2020

“2021년인데 진료실 EMR 아직 1990년대 수준…
의사들을 위해 세상에 없던 EMR을 보여주겠다”